[U's Line 입시팀]입시계획 발표를 코앞에 두고 교육부가 대학들에게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더 이상 확대하지 말라는 뜻을 에둘러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의 대학정책실 관계자들은 대학의 입학처장들과 입학사정관실 직원들에게 고교교육활성화지원사업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교육부는 앞으로 수시·정시 비율을 본 사업에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대학 관계자들은 “이 말은 학종을 확대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게끔 말한 것과 같은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들에게 학종 규모만을 늘리기보다 내실화에 신경을 쓰라는 의미로 한 것은 맞다”고 인정했다.

교육부의 이같은 입장 변화는 지난달 28일 확정 공고한 ‘2017년도 고교교육활성화지원사업’ 계획에서도 나타났다. 지난해까지 이 사업에선 학생부전형 실시여부와 비율을 가장 큰 평가지표로 삼았다.

그러나 올해부턴 평가 방식이 달라진다. 학생부 전형 실시 비율 자체를 빼고 ‘선발의 적절성’ 등 지표로 대체했다. 배점도 30점에서 25점으로 줄었다. 지금까지는 학생부 전형을 얼마나 확대했는지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면, 올해부터는 학생부 전형을 얼마나 내실 있게 운영하는지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미다.

대학의 입학 관계자들은 교육부의 이런 정책 배경에 대해 그동안 ‘깜깜이 전형’이라고 비판받았던 학종의 확대에 부담을 느꼈고, 또 하나는 박근혜 정부의 탄핵 이후 박근혜 꼬리표가 붙은 교육 정책에 일찌감치 그 꼬리표를 떼려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야권의 선두권 대선주자들이 교육부 폐지론을 들고 나오고 있어 벌써부터 이들의 비위를 맞추려는 것 아니겠느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