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화여대 이사회에 밝힌 차기총장 선거규정에 대해 학생과 교수들이 거부하고 나서면서 정유라 부정입학과 학사특혜 비리의 후폭풍이 총장선거로 옮겨가고 있다. 사진은 검찰이 이화여대 충장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모습.

[U's Line 왕진화 기자]차기 총장선출을 앞둔 이화여대에서 이사회가 결정한 선거규정을 두고 학생들이 반발한 데 이어 교수평의회도 거부선언에 동참하면서 새로운 학내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화여대 교수평의회(교평)는 19일 성명서를 내고 "학교의 개혁과 변화를 바라는 구성원의 뜻과 역사적 흐름을 무시했다"며 "이사회가 18일 통지한 총장후보 추천에 관한 규정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성명서에서 "재단 이사회는 작년에 벌어진 학교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지도 않고 변화의 모습을 보이지도 않았다"며 "재단이 일방적으로 통지한 규정은 재단의 권한과 권력 유지에 우선순위를 뒀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수들은 "총장후보를 순위 없이 재단에 추천하는 조항, 투표권자의 중첩 문제가 있는 동창을 투표에 참여시키고 대표성에 문제가 있는 총동창회에 선거 방식을 위임한다는 조항 등은 직선제의 취지를 훼손하고 구성원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수들은 "지금 이화여대에서 총장을 뽑는 일은 민주적 지배구조를 세우는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며 "규정을 신속히 개정해 구성원들의 뜻을 존중하고 새로운 이화 만들기에 앞장서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16일 회의에서 차기총장을 직선제로 뽑기로 하고 투표 반영 비율을 100(교수):12(직원):6(학생):3(동문)으로 결정했다. 또 총장 선거일정을 40일로 정하고 마지막 두 후보를 순위 매기지 않고 올릴 것, 결선투표를 다음 날 할 것 등을 골자로 한 규정도 결정했다.

전날 이대 총학생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회가 학생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투표반영 비율을 정한 것을 규탄했다. 이들은 1(교수):1(직원):1(학생)의 반영 비율을 주장하며 방학 중으로 예정된 선거를 개강 이후로 연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