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강광수 영남대교수회 의장(행정학과 교수)

▲ 강광수 영남대 교수회 의장(사진)이 최근 영남대에 불어닥친 재정위기에 대한 전모를 법인이 직접 자세히 밝히는 것이 영남대 해결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 영남일보>

[U's Line 오소혜 기자] 영남대가 박정희 박근혜의 늪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영남대는 2009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손에 다시 들어간 이후 총장 직선제가 폐지됐고 이후 재정난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지난 13일 오전 영남대 교수회, 직원노동조합, 비정규교수노조 등 5개 단체 회원들이 경북 경산 영남대 중앙도서관 앞에서 열린 '영남대 재단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가지며 법인인사회 전면 재구성과 박근혜 지인 인사 퇴진을 촉구했다. 영남대 교수와 직원 등 영남대 구성원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강광수 영남대 교수회 의장의 인터뷰를 진행했다.<편집자>

▲ 지난 13일 영남대 교수회와 직원노동조합 등 5개 단체가 학교법인 영남학원에 쇄신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 동안 미뤄왔던 박정희·근혜의 그림자를 지우기 위한 노력으로 보이는데. 본격적인 계기는.

딱 한 가지다. 지난 2009년 영남대에 재단정상화라는 이름아래 소위 박근혜 재단이 들어오기 전까지만 해도 실질적으로 그 당시 영남대가 학원의 민주주의 자율성, 독립성이 하나의 자랑거리였다. 하지만 박근혜 재단이 재단정상화라는 민영화에 총장, 학장, 처장 인사권, 학교 운영에 대한 중요 사항 등 그런 권한들을 다 가져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정적인 기회가 전혀 없고 오히려 최근 4~5년 동안 재정적자가 400억~600억 발생했다. 재단정상화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느냐는 부분에서 출발했다.

▲ 교수회와 직원노조, 비정규교수노조, 동문회 측은 박근혜 정권 하에 있던 수년간 전국 대학 중 가장 많은 국고지원금을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지금 초유의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학교측에서 이에 대한 입장은.

학교 측에서도 대학본부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재정적자의 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지금 대학본부는 재정의 본질에 대해 언급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총장도 재단에 의해서 임명 된 사람이다. 재단에서 밝혀야 하고 재단에서 스스로 밝힐 수 없다면 다른 내부기관에 의해서 밝혀져야 한다.

▲ 현재 영남대의 재정은 어느 정도로 심각한가. 다가오는 2018년에 신입생을 못 받을수도 있다 하던데.

실질적으로 교수들의 연구비, 학생들에 대한 학과운영비 부분에서 약 50%정도의 삭감이 있었다. 신입생을 못 받을수도 있다는 건 너무 과장 된 이야기이다. 학사운영에 대한 재정적인 승인권은 재단이 가지고 있다. 재단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오는 8월과 내년 2월 단과대학장 선거를 직선제로 치르기로 했다고 들었다. 구체적인 앞으로의 계획은.

지금은 학장 선거도 임명제다. 오는 8월과 내년 2월 단과대학장 선거를 지금의 제도와 관계없이 불복종을 하겠다, 스스로가 학장을 한 번 뽑는 운동을 전개하겠다는 뜻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많지만 말할 수 없다. 저희들이 구체적인 정책들이 구상 중에 있기 때문에 저희의 요구사항을 현실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는 정책적 프로그램, 교수님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 영남대가 나아가야 할 길은?

영남대 뿌리자체가 민립학교, 시민대학의 전통이라는 기반위에 있다. 지금까지 영남대학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가 공익이다. 공익성, 공공성, 공영성 높여 나가는데 전체적인 방향성을 가져가야 하지 않냐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