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개편·평생교육 통해 교육혁명…4차 산업 대비"

 

▲ 안철수 국민의 당 전 대표(사진)가 20일 "줄이는 대학구조조정 보다 중장노년층에게 교육을 확대하는 평생교육으로 문제를 해 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아 관심을 끌었다.

[U's Line 오소혜 기자]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정책 대토론회에서 "지역마다 대학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시설들을 줄이는 것보다 교육의 대상을 중장노년층까지 넓혀서 많은 사람을 위한 평생교육 센터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등직업교육정책 대토론회는 전문대학 총장들이 모인 자리다.

그는 "현 교육부 체제에서 장기 교육정책은 가능하지 못하다"며 "(교육부를 폐지하고)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이해 관계자들이 향후 10년 교육 계획을 합의하면 교육지원처에서 이를 뒤에서 밀어주는 방식으로 정부 조직 체계의 틀을 바꾸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 전 대표는 구체적인 교육개혁 방안으로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지원처 설치, 5-2-2 학제개편, 평생교육 강화 등을 제안했다.

안 전 대표는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4차 산업혁명에서 지금 방식의 교육은 이제 안 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교육을 혁명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1951년 교육제도가 만들어진 다음 66년간 틀이 바뀌지 않았다. 아이들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성숙해졌는데도, 대학에 입학하는 나이도 66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1, 2, 3차 산업혁명 때는 한 가지 기술로 사회가 바뀌어서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예측할 수 있어서 정부가 (교육을) 끌고 나갈 수 있었다"면서 "이제 어떤 직업이 새로 생길지 모르고 국가가 앞서서 정형화된 인재를 만드는 방식은 아니다. 혁명으로 바꿔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선진국은 교육부 예산의 7%를 평생 교육에 쓰는데 우리는 0.07%에 불과하다.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중장노년층을 버리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평생교육 확대를 주장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