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김하늬 기자]전주교대가 전북대의 '연합대학' 제안을 공식적으로 거부하고 자체적인 학교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전북대-전주교대간 연합대학 추진논리가 전북대 입장에서만 고려된 것이 아니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일 전북지역 대학 관계자들은 전주교대의 연합대학 공식거부는 생존권의 논리에 첨예하게 입각돼 있다는 것이 주변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전북대는 작년말 기준으로 재학생 수 1만8천700여명에 연간 예산 2천300여억 원, 전주교대는 1천200여명에 180여억 원 규모로 연합대학에 이어 통합이 이뤄지면 전북대 산하의 단과대 수준으로 위상이 추락하고, 교수와 직원들이 장기적으로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연합대학 거부의 가장 큰 요소라는 것이다.

공식입장에서도 전주교대는 그동안 "연합대학 구축에 따른 실익이 별로 없고 자칫 구성원 간의 갈등만 유발할 수 있다"며 자체적인 학교혁신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말이 좋아 연합대학이지 흡수·통합되는 전 단계로 전주교대 구성원들은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북지역 대학 한 관계자는 "전주교대에게 연합대학을 구축하자는 전북대와 교육부의 조건은 말이 좋아 연합대학이지, 흡수통합하자는 이야기와 다를 바가 없다는 게 전주교대 구성원들의 생각"이라며 "특히 총장대행 체제에 놓여있는 전주교대 입장에서는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는 형편"이라고 전했다.  

이번 공식거부로 전북대-전주교대간 연합대학 구축논의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타 지역의 연합대학 구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