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적으로 국공립대학간 연합대학 구축 시도 열기가 뜨겁다. 학령인구감소 시대에 대학구조조정의 새로운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U's Line 박병수 기자]학령 인구감소, 정부의 막대한 재정지원 계획에 따라 전국 국·공립대들이 광역권 ‘연합대학’을 추진하고 있다. 연합대학 추진은 광역권 국립대간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기능과 역할을 재편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통합까지 모색한다. 10여 년 전 국립대 통폐합에 이은 2차 통합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강원대, 강릉원주대와 연합대학 협약체결

김헌영 강원대 총장과 반선섭 강릉원주대 총장은 지난 11일 오후 강릉원주대 원주캠퍼스 본관 2층 회의실에서 ‘강원도 국립대 연합대학 추진에 관한 상호협력 협약’을 했다. 두 대학이 합의한 ‘강원도 국립대 연합대학’은 지난해 3월 교육부가 국립대 발전방안의 하나로 발표한 ‘연합체제’의 일환이다.

이번 협약으로 두 대학은 교육과 연구, 학생, 지역사회,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공유’ 개념의 실질적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강원대 삼척캠퍼스 학생이 춘천까지 갈 필요 없이 강릉원주대 강릉캠퍼스에서 원하는 강의를 찾아 수업을 들어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두 대학간 ‘공유’ 대상은 학점과 강의, 수업방식 등 교육 분야와 공동연구 활성화와 기자재 공동활용 등 연구·산학협력 분야, 진로 지도와 학생회, 체육 활동 등 학생지도 분야, 공동 봉사활동과 복지시설 이용 등이다. 두 대학은 ‘강원도 국립대 연합대학 추진협의회’라는 공동기구를 꾸려 구체적인 공유 대상과 방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김헌영 강원대 총장은 “물리적 통합 없이도 자원 공유와 교류를 통해 두 대학의 장점과 우수 분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선섭 강릉원주대 총장은 “두 대학은 대관령을 기준으로 영동과 영서에 각각 캠퍼스를 갖고 있는데 강원대 춘천캠퍼스는 오히려 강릉원주대의 원주캠퍼스와 가깝고 강릉원주대 강릉캠퍼스는 강원대 삼척캠퍼스와 더 가깝다. 이런 측면을 고려하면 이번 협약이 두 대학 교류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대, 군산대·전주교대 구축 추진

전북대가 군산대 및 전주교대와 연합대학 구축을 추진 중이다. 전북대는 “연초에 군산대와 연합대학 추진에 원칙적으로 합의했고 2월 말까지 세부 진행 계획을 마련해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지난 12일 밝혔다.

전주교대와의 연합대학 추진에 대해서는 “지난 연말과 연초 2차례에 걸쳐 전주교대에 연합대학 추진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자고 문서로 공식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전북대는 이번 제안에서 단계별로 교류를 확대해 신뢰를 쌓고 최종적으로 대학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1단계로 학점을 상호 인정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해 운영하며 각종 학술 연구자료도 공동으로 이용하자는 것.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차 복수전공을 인정하며 융복합 공동연구를 활성화하는 것도 포함됐다.

2단계로는 교직원을 실질적으로 교류하고 시범적으로 대학 행정과 재정을 통합 운영하는 단계로 발전시키자는 것이다. 이 과정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실질적인 대학 통합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전북대는 군산대와 전주교대가 연합대학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서면 교육부로부터 매년 수백억 원의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매년 10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연합대학을 추진하는 대학을 지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대 관계자는 “군산대와 전주교대로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고 복수전공 등을 통해 진로를 다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교수와 교원도 전북대 수준의 급여와 연구 및 학술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대는 전주교대의 학부정원을 늘려주고 초등교육 과정 대학원을 신설하는 등 추가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 지원금을 전주교대에 우선 배정하고 전주교대 캠퍼스 활성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학용 전북대 기획조정본부장은 “앞으로 학령인구가 줄어 대학 입학생도 급감하는 만큼 국립대 간의 연합과 통합은 피할 수 없다”며 “이는 시대적 요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대, 부경대, 한국해양대, 부산교육대 연합체제 구축 제안

지난해 6월 취임한 부산대 전호환 총장의 첫 행보는 부산지역 '국립 연합대학' 체제 구축이었다. 전 총장은 다가오는 '입학절벽'에 대비하고 글로벌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 국립대 간 연합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며 부경대, 한국해양대, 부산교육대에 연합체제 구축을 제안했다.

전 총장은 이날 협의에서 "한국 사회는 학령인구 급감 추세로 2023년이 되면 국내 대학 2곳 중 1곳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면서 "부산은 부산대, 부경대, 한국해양대, 부산교육대 등 4개의 국립대가 있는 유일한 곳으로 이들 대학이 연합체제를 구성하면 글로벌 경쟁력과 규모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대학 구성원들의 반발로 현재 논의가 주춤한 상태지만 대학 경쟁력을 높이려면 불가피하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어 조만간 협상 테이블이 다시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충남지역 국립대학 연계와 협력 위한 협약

충남대와 공주대, 공주교대, 한밭대 등 대전·충남지역 국립대학들이 연계와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대전·충남지역 국립대학들 간 협력체계 구축과 상생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 체결로 4개 대학은 교육분야에서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K-MOOC 및 융합(공유) 전공제 공동 운영 ▲학점 교류, 연구분야에서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 추진 ▲산학협력 공동 추진 ▲실험실습 기자재 및 연구장비 공동 활용, 행정분야에서 ▲도서관 자료 개방 및 상호이용 ▲시설물 공동 활용 ▲국제교류 및 행정정보의 교환 ▲감사 및 교직원 교육시스템 등 공동 운영 등에서 공동의 보조를 맞추게 된다.

궁극적으로 통합이 이뤄지면 교육부의 재정 지원을 제외하고도 재정과 운영 측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규모가 작은 학교의 학생들은 더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고 복수전공 등을 통해 진로를 다각화하는 장점이 있다. 교수와 교원도 더 나은 수준의 급여와 연구 및 학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넘어야 할 산은 한두 개가 아니다. 무엇보다 소규모 학교들의 '흡수통합'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 교수와 직원 사이에는 장기적으로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인식이 있다.

전국 국공립대노조도 "'국립대 연합체'는 지역 거점 대학 중심의 국립대 통폐합 정책으로, 교육 공공성을 후퇴시키고 지역 균형 발전을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일찌감치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