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스로 봉합된 청주대 분규사태가 재촉발 될 가능성 적지 않아

▲ 28일 청주대가 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책임을 지고 김병기 총장을 비롯한 16명 교무위원들이 사퇴를 했다.

[U's Line 왕진화 기자] 김병기 청주대 총장을 비롯해 교무위원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전원 물러났다. 청주대는 이번 해제여부 평가에서도 낙제점을 받아 3년연속 부실대학 위기를 맞았다.

28일 청주대에 따르면 김 총장은 지난 26일 교육부 평가에서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한 제한유지 C급 통보를 받고 학교법원 청석학원에 총장 사퇴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처장단과 대학원장 등 교무위원 16명 또한 책임을 함께 지고 총장과 함께 동반 사퇴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무위원들은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기 위해 각종 노력을 기울였으나 성과로 이어지진 못했다“며 ”새로운 대학본부 교무위원들과 학내 구성원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기 위한 학사구조개편과 정원조정 등 뼈를 깎는 개혁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해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은 하위그룹 대학을 상대로 진행한 구조개혁 이행과제 현장실사 결과를 대학별로 통보했으나 충청도내에서는 청주대만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나머지는 일부 또는 완전히 해제됐다.

교수와 학생들의 반발을 의식, 교육부의 구조개혁 요구에 안일하게 대응해오다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는 분석과 함께 학과 통·폐합 등 뼈를 깎는 구조개혁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년으로 예정돼 있는 2주기 평가에서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불명예를 받게 된다면 회복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는 만큼 교육부 평가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김병기 총장과 교무위원들을 대신할 후임 학교 지도부가 개혁의 고삐를 더는 늦춰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충청권의 대학별 해제여부를 조사한 결과 ▲건국대(글로컬)가 완전해제 A등급을 받았다. 조건부 해제 B등급에는 ▲꽃동네대, ▲영동대, ▲극동대, ▲충북도립대, 제한유지에는 ▲청주대가 또다시 지정됐다.

청주대는 당장 신입생 모집 타격은 물론 재정지원 제한, 국가장학금 Ⅱ유형과 학자금 대출 등 불이익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더 큰 문제는 가까스로 봉합된 청주대 분규사태가 재촉발 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재정지원 제한을 벗어나지 못한 대학들을 대상으로 이의 신청을 받아 재검토를 벌인 뒤 다음 달 초 부실대학 명단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