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남대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재지정됐다는 소문속에 임시이사회가 새롭게 구성됐다. 서남대 의대 정문

[U's Line 왕진화 기자]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등급 E등급을 받은 서남대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또다시 지정됐다는 교육부 통보가 있었다는 소문이 확산되는 가운데 임시 이사회가 새롭게 구성 돼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만약, 컨설팅이 완료되지 않은 가운데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재지정한다는 구두 통보를 했다면 교육부가 사실상 서남대 대한 정상화 의지가 없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될 수 있다.

23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최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에서 7명을 서남대 임시이사로 선임했다. 선임된 임시이사는 대학교수와 변호사, 회계사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에 대한 신원조회 등의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또다시 지정됐다는 소문은 한 지역 언론사가 익명의 서남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으나 학교측은 이를 공식적으로 부인을 하고 있는 입장이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또다시 지정됐다”는 의미는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E 등급을 받은 대학들에게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로 재정이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는다는 의미가 실려 있다.

학교측은 지난 7월 최종 컨설팅 과제이행서를 제출하고, 교육부와 교육개발원은 현장실사를 마치고 성실한 과제이행 대학에 대해서는 정부재정지원제한을 풀어주겠다는 조치다.

서남대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부는 현재 구 재단측이 횡령한 330억원을 보존하지 않을 경우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 재지정 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 교육부 관계자는 “서남대 임시이사회와 구 재단 등이 제출한 대학정상화 계획서와 증빙자료 등을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최근 논란이 된 구 재단의 교육부에 '의과대학 폐과 및 남원캠퍼스 폐지(안)'을 제출을 일부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남대는 설립자 이홍하씨의 1000억원대 교비 횡령에 따른 구속, 경영부실 대학 지정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