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간 ‘코로나19~행정수도 이전’속 통합운영 급물살...공동선발, 학위 등 논의했을 듯

▲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가 7일 경북대에서 회의를 열고 거점국립대 네트워크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3시간여동안 비공개로 열려 통합운영에 민감한 사안에 대해 논의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 : 경북대>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국가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가 '연합대학' 추진방향에 논의하면서 3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회의가 진행돼 최근 당·정(黨政)에서 흘러나오는 거점국립대통합운영방안 급물살 추진에 교감을 나눴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7일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는 오후 3시 회장교(校)인 경북대 본관 중앙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거점국립대 네트워크 추진방향과 협의사항을 논의했다.

그러나 이날 3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고등교육 제도변화를 위한 방안 ▲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재정확대 방안 ▲대학간 학생교류 활성화 방안 ▲'국가거점국립대'로의 명칭변경에 따른 후속조치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겉으로는 알려졌으나 당·정에서 거론되는 거점국립대통합운영방안에 대한 민감한 사안이 논의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저기서 추측이 제기되고 있는 배경은 최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대선공약 100대 과제중의 하나인 거점 국립대통합운영방안을 총선을 앞두고 거론하더니 당정간에 코로나19~행정수도 이전이라는 화두속에 논의가 급물살 타고 있는 것이 요지다.

거점국립대통합운영방안에 핵심적인 내용은 학생 공동선발, 공동학위제다. 이같은 내용이 추진되려면 의견수렴 필요와 반대의견도 대두될 것이라는 예측과 관련 법개정, 예산확보 등이 관건이다.

특히, 최근 본지 U’s Line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교육위 관계자로부터 이와 같은 귀띔을 듣기도 했다.

이날 총장협의회에서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유학생 교류가 쉽지 않았던 점을 참작해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평가를 유예해 줄 것을 교육부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개선하고 국립대 직원충원 방안에 대해서도 이같은 선상에서 추진하는 것을 교육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경북대 관계자는 "학점교류제 등을 이미 진행하고 있지만, 그동안 학점 등에 제한이 있었기에 그같은 한계를 전면적으로 푸는 방안도 보다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면서 "화상회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총장협의회는 거점국립대학(KNU10)간 학생교류 활성화에 함께 노력할 것 등을 협의했다. 이어 내년 국가거점국립대 제전 개최교는 강원대, 차기 회장교는 제주대로 선정했다.

총장협의회에는 국립대법인인 서울대와 경북대, 부산대, 강원대, 경상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등 전국 9개 국립대까지 모두 10개 대학 총장이 속해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