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수험생 비롯 고1·2학년에게 ‘후회 않는 대입’ 사례 제시

▲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표지. 이 단행본은 잡지사 월간 진로적성이 3년간 개최한 학종공모전에서 수상한 실제 학종사례집이다. 이 사례집을 진로진학교사들이 적극 추천하는 이유는 학생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종이라는 점이다.

[U's Line 유스라인] 2021학년도 수시전형 원서접수가 9월 하순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해 수시전형 준비에서 베스트셀러 단행본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에서 나타난 진로·자기주도위주 학종 성장사례 영향이 톡톡히 한 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87%가 1~2단계 높은 상위대학 합격

21일 국내유일 청소년 진로멘토매거진 〈월간 진로적성〉의 부설 입시전략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소재 수험생 표본대상 150명중 자기소개서 쓰기와 면접 준비 등에서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진로적성 성장사례집에서 등장한 1)생활속 진로적성 발견부문 2)자기주도학습에 따른 내신 부문 3)전공목표부합 창의활동 부문 순서대로 개별학생 학종도전 개념을 정리하면서, 그 개념에 부합하는 수험생의 생활정리, 그 개념에 부족한 보강활동을 채워 나갔더니 표본대상중 87% 130명이 자신의 성적대보다 1~2단계 높은 상위대학에 합격했고, 이외 학생 20명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거뒀다.

특히, 연구소는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표본대상 150명은 내신 7~8, 5~6, 3~4 등급 세 분류였고, 진로결정이 명확하지 않았으나 꾸준히 활동을 유지해 왔던 수험생들이었다고 설명했다. 진로와 활동연관성이 명확하지 않아 뚜렷한 목표의식이 두드러져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고3학년기간에 전공부합 내신성적 향상에 주력했고, 이에 대한 효과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사례집, 진로와 활동연관성 자기주도 및 계획성 제시

이에 대해 박재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진로·자기주도위주 학종 사례집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본래 취지를 사교육 없이 해 나가는데 매우 귀중한 실제 사례가 들어있다”며 “대입은 분명 입시를 통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지만 무엇을 하기 위한 입시이며, 입시과정에서 자신의 목표는 무엇이고,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하느냐와 자기주도 진로결정이 그 근간이 되는 것을 가장 중요시 여기지 않으면 후회하는 대입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조언했다.

박정근 수원 화홍고 진로진학교사는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진로·자기주도위주 학종사례집은 고3 수험생 뿐만 아니라, 중학·고교생 학종으로 대입을 도전하려는 경우는 이 사례집에 나온 선배들이 어떻게 자기주도 진로와 학습과 생활속 자기관심 진로를 발견했는 지를 잘 드러나고 있다”며 “사교육과 고액 컨설트로 자깁기 되는 대입 준비에는 수험생 자신이 빠져버린 주인공이 없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대학가는 기계 아닌 인생 개척방법 사례

이경희 학부모(서울 강남구 역삼동)는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학종사례집을 출간한 월간 진로적성에서 주최한 ‘우리 아이들의 미래 삶을 위한 부모역할’ 강연회에 참석했다가 내 아이의 진로결정은 어떤 과정을 통해 결정돼야 하고, 그 결정과 대입에서 아이가 해야 할 부분을 학생 자기주도적으로 이끌어가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것이 우리 아이가 미래를 제대로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확신하게 돼 이 학종 사례집대로 했다”며 “학교와 학원가에서 앵무새처럼 떠들어대는 대학가는 기계를 만드는 것에서 벗어나 제대로 대학가고 우리 아이가 성장하는 방법을 알게 돼 둘째 아이도 같은 내용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례집에 등장하는 박종현 씨(한양대 생명과학과)는 "학종을 입시수단으로만 써 버리면 자신의 진로를 찾을 길이 없다"며 "대학에서 무엇을 공부하고, 평생 나는 어떻게 살겠다는 진로파악 시간을 입시로 다 써버리게 만드는 현재 학종은 큰 문제지만 이 사례집에 제시하는 진짜 학종 길은 한줄기 빛"라고 극찬 했다. 한주은 씨(경희대 자율전공)도 “이 사례집에서 제시되는 대학생 선배들이 걸었던 학종의 길을 따라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학종사례집, 진로교사 우수도서 추천

출판업계에 따르면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진로·자기주도위주 학종사례집은 지난해 학종 등 입시관련 단행본 중 최고 베스트셀러중 하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진로진학교사 추천 우수도서로 꼽히기도 했다. 《진짜 학종, 진짜 진로, 진짜 대학》 진로·자기주도위주 학종 사례집은 권당 2만원. 구입문의 도움출판사 02-2275-2495.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