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대학교 입학처장협의회가 "교육부가 추진하는 대입공공성 강화 방안이 오히려 사교육을 부추기고, 문제풀이식 위주 교육으로 퇴화 시킨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국 80여개 주요대학들은 정시비중이 30%미만이 적당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U's Line 유스라인 문유숙 기자] 전국대학교 입학처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4일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이 우려가 크다는 성명서를 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이 방안이 수능위주전형이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고, 교육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각종 분석자료를 외면하고, 오히려 이를 확대함으로써 과정 중심,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수업을 문제풀이 위주로 퇴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학생부 비교과활동 및 자기소개서 축소·폐지는 학교내 자율활동, 자치활동 및 독서·토론 교육 등 미래지향의 고교 공교육을 위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주요내용을 다 빼면 학종을 뭐하러 하느냐는 불만도 터져 나왔다.

또한, 평가의 투명성·전문성 강화와 관련해서는 평가의 전문성을 가진 입학사정관 확보는 현재 대학재정 여건에서는 정부지원 없이는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문입학사정관이 필요하지만 대학 재정상 추진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협의회는 "사회상황 여론을 교육정책 근거로 삼지 말고, 학생들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대입정책 패러다임을 수립해야 한다"며 "개별학교 교육과정을 참조할 수 있는 공적인 정보가 평가시 제공돼야 하고 각 대학이 고유의 인재상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다양한 지원을 통해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