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통합국립대학교' 등 5개 제시, 23일까지 온라인 방식 선호도조사

[U's Line 유스라인 온라인팀] 경상대(총장 이상경)와 경남과기대(총장 김남경)가 통합대학 교명 선호도 조사를 실시중이다. 두 대학은 지난해 12월 10일, 통합에 합의하고 통합대학 교명을 제정하기 위해 2월 13~23일 사이 온라인 방식으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호도 조사는 '대학통합 추진기본계획'에 따라 통합대학교의 교명을 제정하기 위한 절차의 하나로 두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에 실시하게 되며 국민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다.

통합대학교의 교명 후보안은 5개다. ①경남통합국립대학교(慶南統合國立大學校), ②경세대학교(慶世大學校), ③경상국립대학교(慶尙國立大學校), ④경진대학교(慶晋大學校), ⑤경남혁신대학교(慶南革新大學校)다.

'경남통합국립대학교'는 지역을 대표하는 거점 국립대학으로서의 상징성을 가지며, 양 대학의 통합 의미와 향후 인근 지역 내 타 대학 통합도 고려했다고 두 대학은 설명했다.

'경세대학교'는 경남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역동적인 대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양 대학 및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며, 통합대학의 정체성과 글로벌화를 나타해고, '경상국립대학교'는 기존 거점국립대학으로서 경상대의 위상 및 인지도 등 브랜드 가치를 계승·발전하며 사립대학으로의 오인‧혼동을 해소하기 위해 설립주체인 '국립'을 병기한 것이다.

'경진대학교'는 천년고도의 진주(晋州)를 내포하고 나아가 우리 경남지역을 아우르는 명칭이고, '경남혁신대학교'는 두 대학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대학의 탄생과 날마다 새로운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을 의미하며 경남이라는 지역성과 더불어 경남혁신도시의 지역적 특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번 선호도조사에 앞서 두 대학은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연구용역 및 자문과 학내외 구성원을 대상으로 1차 의견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각 대학별 내부검토 및 대학통합 공동실무단을 거쳐 2020년 2월 10일 5개의 교명 후보안을 선정했다.

설문 참여자는 제시된 교명 후보안에 대해 2개를 선택하게 되며, 적합한 후보안이 없다면 '해당 없음'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 선호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통합대학교 교명 후보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각 대학별 자체 심의절차 마친 후 '대학통합공동추진위원회'에서 최종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확정된 '통합대학교 교명안'은 이후 교육부에 제출할 '대학통합 세부실행 계획서'에 반영하게 된다. <출처 : 오마이뉴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