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2월 중순에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는 정시모집 비율과 공정성 제고가 사업선정과 사업비 배정에 관건이 될 전망이다.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교육부가 사업예산 160억원 늘린 719억원으로 확대하고, 참여조건을 신설한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2월 중순께 발표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대학은 2022~2023학년도 대입전형 비율을 미리 확정해 제출해야 하는 조건을 신설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정시모집 40%이상 16개 대학 이외에도 정시모집 확대를 서둘러 안착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시모집 40%이상 16개 대학 :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의 정시모집이나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비율을 최소 30%이상으로 배정하지 않으면 사업참여가 불가하다.

또한, 사회적배려 대상자를 위한 고른기회전형·지역균형선발을 각 대학이 확대하도록 평가에 반영한다는 계획이 추가될 예정이다. 지역대학대상 Ⅱ유형은 2022학년도에 정시모집 비율을 확대하지 않아도 내신성적 위주 학생부교과전형 비중이 30% 이상만 되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입전형 공정성 제고' 평가항목은 배점 20점에서 25~30점까지도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정성 강화 컨설팅, 정보공개 유도 등을 담당할 태스크포스(TF) 위탁운영사업도 실시될 예정인데 이는 평가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려는 대책으로 지난해 12월 발표 ‘대입공정성 강화방안’에 포함됐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시모집 확대를 조기에 안착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2022학년도부터 정시모집을 확대하는 대학에 가산점부여 여부를 내부적으로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시모집 40%이상 16개 대학에게 2022학년도 정시모집 단계별 비율을 강제할 것인지도 교육부는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3월초에 발표됐던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이 올해는 2월 중순에 당겨 발표되는 것은 사업참여에 필요한 결정사항이 여러 건이라 사업준비시간 할당을 더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