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어떻게 해야 잘 자라는지 주요영역별로 상관관계 설명

▲ 윤길근, 박형근 교수가 펴낸 《창의성, 글과 그림으로 풀다》(동문사 刊)는 창의성을 쉽게,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서술하면서 창의성이 요구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독서로 추천되고 있다.

[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창의성, 글과 그림으로 풀다》(동문사 刊)는 창의성을 플로차트(flow chart)의 개념으로 밝혀 그 흐름(flow)을 따라가다 보면 창의성에 관심이 많지 않던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몰입(flow)되는 상황으로 이어짐을 느낀다.

책 《창의성, 글과 그림으로 풀다》가 이런 효과가 나타나는데에는 창의성의 개념을 플로차트(flow chart)처럼 간명하게 이해하고 누구나 쉽게 계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5가지 영역으로 디테일하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골자인 5가지 영역을 소개하면, 첫째 영역 ‘창의성의 땅을 갈다’에서는 창의성을 방해하는 척박한 교육환경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면서 공감대를 가지는 시간이다. 둘째 영역 ‘창의성의 씨앗을 뿌리다’에서는 창의성의 기본개념에 대해, 셋째 영역 ‘창의성은 자란다’에서는 창의성은 언제, 어느 시기에, 어떤 환경에서 잘 발달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생활과 창의력 상관관계를 제시하고 있다.

이어 넷째 영역, ‘창의성을 요리하다’는 창의성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 및 방향, 기법, 창의성 관련 변화요인들을 언급하고 다섯째 영역, ‘창의성을 맛보다’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실제적인 장면과 자상한 해설로 채워져 창의성이 필요한 학생, 자녀가 창의성 부족하다 느끼는 부모들 모두에게 창의성을 편하게 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의는 전략이다》를 저술한 조쉬 링크너(Josh Linkner)는 창의성을 한 단어로 ‘혁신’이라고 표현했다. 혁신이란 깊숙한 서랍 속에서 틀을 깨고 나와 파격적인 변화를 꾀하고, 현 상태를 고쳐서 새롭게 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혁신은 어떤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쌓고 ‘다른 뭔가’를 하는 것이다. ‘다른 뭔가’를 한다는 것은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기존의 틀을 깨뜨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창의성의 새로운 정의인 동시에, 창의성이 가진 기존의 식상한 의미에 대한 혁신이기도 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울트라 슈퍼고속열차에 탑승한 오늘날 인간의 하루 생활이 창의적이지 않고는 살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매우 복잡다단하며 경쟁적이기 때문에 이제 ‘창의성’은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해내는 자신의 이름처럼 돼 버렸다.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장소에 따라,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창의성을 연구하다보면 창의성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창의성 역시 엿볼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윤길근·박형근 부천대 교수가 내놓은 《창의성, 글과 그림으로 풀다》는 창의성을 만질 수 있듯이, 창의성을 눈으로 볼 수 있듯이, 창의성을 느끼듯이 서술한 책이라 감히 말할 수 있다. 이런 점이 돋보여 2019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이 책 구입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문고, 알라딘, 예스24, 반디앤루이스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가능하다.
 

 


윤길근

한양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박사)
육군3사관학교, 국군정신전력학교 교수 역임
현, 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부천대학교 부총장

<주요 저서>

유아의 심리(1995)
아동연구방법(2003)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2004)
교육평가의 탐구(2013)
대학생과 리더십(2013)
교육학개론(2014)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2014)
교육심리학(2017)

박형근

홍익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박사)
서울예일여자고등학교 연구부장, 교무부장 역임
현 Bucheon University In Tashkent 유아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자기주도학습 교육방법론(2012)
나는 교육에 미친 선생이었다(2012)
교육학개론(2013)
창의·인성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15)
문화예술 교육사를 위한 교육심리학(2016)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창의·인성 직업윤리(2017)
거꾸로 배우는 교육철학 및 교육사(2018)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창의·인성 중심의 리더십(2018)
자기개발을 위한 소통과 이미지컨설턴트(2019)
창의적 사고와 표현(2019)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