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대 학부모협의회가 지리한 학내분규를 보다 못해 지난 3월 18일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학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정의당 광주시당이 조선대 학사비리와 채용비리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엄벌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23일 “조선대 기획실장 직무대리이자 당시 공대학장의 자녀가 2014~2017년 석박사 통합과정에 다니면서 7학기 내내 거짓 출석하고도 박사학위를 받고 교직원 자녀로서 장학금까지 받았다”며 “조선대의 학위 부정사건은 분노와 부끄러움, 탄식이 절로 흘러나오게 한다”고 성토했다.

이어 정의당은 “진상조사위원회가 학위를 취소하고 관련 교수들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으나 대학위원회 일부 교수들은 일부 관례적인 일들을 전부 처벌하긴 곤란하다는 어처구니 없는 발언 등으로 사건을 은폐하고 있다”며 “결국 학부모대책위의 고발로 경찰수사를 거쳐 현재는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행위는 교육기관임을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들 정도”라고 밝혔다.

정의당에 따르면 지난 3월 국민신문고를 통해 알려진 조선대 학위부정 의혹은 지난 4월 진상조사위를 통해 사실로 확인됐으나 대학원위원회 일부교사들에 의해 ‘관례적인 일로 전부 처벌은 어렵다’는 사건 은폐 논란으로 이어졌다.

또한 정의당은 “지난 5월에는 채용공고도 거치지 않은 채 산학협력단 직원 18명이 본대학으로 특별채용됐다”며 “어려운 대학 사정과 교무위원회의 5차례 반대에도 불구하고 직원 인사규정까지 무시한 불법취업 사건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의당은 “지금까지 언급된 학사비리만 보아도 불법과 탈법으로 촘촘하고 은밀히 엮인 학내 카르텔이 학교 담장을 넘어 전방위적으로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는 입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을 낭떠러지로 떨뜨리는 불공정”이라고 일갈했다.

정의당은 조선대를 향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하고,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검찰은 조선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적극 수사하고, 교육부는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번 주에 총장거취와 임시이사회 구성 등을 통해 조선대 학교 정상화의 분수령을 맞게 될 예정이다.

교육부가 파견한 임시이사회가 내달 13일로 2년 임기를 채울 예정인 가운데 이사진 구성을 논의하는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25일 개최된다. 대학 안정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임기 연장을 통해 임시이사회 체제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오는 27일에는 강동완 총장의 해임처분에 대한 교육부 소청심사가 진행되고, 29일에는 조선대 임시 이사회가 교원소청심사위 결정의 후속조처를 논의할 예정이다.

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동창회, 총학생회 등으로 구성된 조선대 학내 협의기구인 대학자치운영협의회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조선대 정상화를 위한 임시이사 종식과 지난 10월1일 선거에서 58.7%의 압도적 지지로 선출된 민영돈 총장 체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법인 이사회도 내부적으로 다음 달 민영돈 총장 임명을 강행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