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학령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정책을 구상중이다. 특히, 대학정원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첨단학과를 운영하도록 '미래수요 학생정원심사위원회'(가칭)를 꾸린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 교육부가 학령인구 감소에 대학들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여건·특성 및 학교수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융합형 학과·전공’을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로써 수요가 부족한 학과의 정원을 축소하고 첨단학과 등의 수요는 탄력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도 함께 구상중이다.

특히, 국립대 경우에는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한 학과를 신설하고 정원도 증원할 수 있도록 하는 활성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미래수요 학생정원심사위원회'(가칭)를 구성해 관련 심의를 진행하겠다는 방안이다.

이와함께 내년 8월 종료예정인 'BK21'의 후속사업도 추진해 정책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혁신성장선도 인재양성사업' 신설로 중점분야의 석·박사생(5천명)을 지원하고 '대학원혁신지원비'를 통해 융복합 분야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외에도 지자체와 대학의 협력기반 강화방안도 마련했다.

지자체와 지역대학, 공공기관, 지역산업체, 연구기관 등이 연계·협력할 수 있는 지역중심의 거버넌스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 정부안에 1천80억원 규모를 편성했으며, 운영성과를 평가한 뒤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이같은 교육부의 계획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 청와대 사회수석·교육비서관과 공유됐으며, 이를 토대로 관련 논의가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