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유스라인 오소혜 기자] “컴퓨터정보공학과 김준규·서영래·허영대·윤여수 학생”

청주대학교는 컴퓨터정보공학과 김준규, 서영래, 허영대, 윤여수 학생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대회는 전국 각 대학에서 약 100여 편의 논문이 제출돼 서로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전국규모 학술대회이다.

김준규, 서영래, 허영대 학생은 지난 4월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 소프트컴퓨팅 분야에 ‘온라인 정보를 활용한 식당 사용자 패턴 분석’이란 논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존의 키오스크, 단순 디스플레이 등이 단순한 정보제공 방식을 극복하기 위해 SNS 기반 사용자 정보를 실시간 수집, 관심도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이들이 제안한 논문은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같은 과 윤여수 학생은 ‘데이터마이닝’ 분야에 색조화장 등 사람의 인상에 따라 달라지는 밸런싱, 사용자 얼굴 검출, 색상검출 최신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파운데이션 색상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했으며,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들 논문을 지도한 소프트웨어융합학부 노기섭, 박현준 교수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응용해 의미 있는 연구 성과를 거둔 것이며 학부생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성과가 주목할 점”이라며, “이번 수상은 실학성세 이념에 걸맞은 청주대 학생들의 능력 배양에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