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어려운 상황 책임회피”…총장 “지역균형발전 차원 선택”

▲ 김정기 도립 거창대학 총장이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예비자율개선대학에서 밀려남과 동시에 창원대 교수로 복귀를 서두르자 지역사회에서 책임회피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2014년 12월 김정기 총장 취임식 모습.

[U's Line 유스라인 박병수 기자]도립 거창대학 김정기 총장의 창원대 수업신청에 대해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김 총장은 창원대 행정학과 교수신분에서 2014년 12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총장으로 임명했다.

논란은 도립 거창대학이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예비자율개선대학에 들지 못하고, 2단계 진단 역량강화대학으로 밀려났는데 김 총장은 총장임기를 마치지도 않은 상태에서 휴직중인 창원대학교 교수 복귀를 뜻하는 2학기 수업신청을 하자,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학교에 대한 책임회피라는 여론이 일면서부터다.

김 총장은 이달초 2학기 강좌개설 신청으로 수업시간을 배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사회에서는 오는 12월이 임기만료라 아직 총장신분이고,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아 사직처리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시간 배정신청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상황을 피하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임기는 12월에 만료되지만, 가급적 이번 주에 임명권자인 경남도지사를 만나 거취를 밝힐 예정이었다"며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설립된 도립대학인데, 교육환경이 급속히 악화되는 현실에서 대학을 살리기 위한 선택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총장은 임기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사퇴의사를 밝히는 것이 도지사의 소속정당이 교체된 것도 사퇴에 일부 영향을 미쳤다고 지역 언론사에 답변해 정치를 교육현장에 확대 해석한 것이 아니냐는 새로운 논란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의 발언으로 미뤄봐 조만간 김경수 도지사에게 사퇴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한 지역주민은 "대학이 큰 어려움에 처했는데 총장이 사퇴를 하는 것은 본인만 학교를 빠져나가는 것처럼 비춰줘 그리 교육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며 “교육자, 특히 대학총장은 사회지도자층이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보다 신중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학생수 감소에 따른 교육여건·환경변화에 대학의 입학정원을 줄이고, 더욱 부실한 평가를 받은 대학은 폐쇄조치를 단행하는 대학구조조정 정책이다. 이에 따라 도립 거창대학은 1단계 에비자율개선대학에서 밀려나 역량강화대학을 진입을 놓고 다시 평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만약 역량강화대학에서마저 밀려나면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돼 정부의 모든 재정지원에서 제외돼 학교의 존폐를 다투게 된다.

대학의 존폐는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도립 거창대학만의 문제로만 볼 수 없는 중차대한 내용이다. 도립 거창대학의 새로운 수혈이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