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에 교육부 차관 당연직 포함, 검증소위 보고 이사회에서 인지하고 있었을 것"

▲ 후보자 사퇴를 한 강대희 전 서울대 총장후보.

[U's Line 박병수 기자]강대희 서울대 총장후보가 성희롱·논문표절 논란으로 인해 사퇴를 한 가운데 교육부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강 후보의 도덕성 논란이 최초 보도된 지난 7월 3일 시점보다 최소 3주전에서 한 달 전에 교육부가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그 배경에는 서울대 여교수회가 3주전에서 한 달 전쯤 총장후보추천위원회 검증소위원회에 여교수 성추행 사실을 공식적으로 접수했고, 검증소위원회는 이를 이사회에 넘겼지만 별다른 검증과 이의제기 없이 강 후보자는 그대로 통과됐는데 문제는 서울대 이사회에는 교육부 차관이 당연직 이사로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강 교수가 이사회에 추천된 이후 서울대 여교수회가 여기자 성희롱 의혹과 여교수 성추행 의혹을 총추위에 전달하며 후보들에 대한 '미투 검증'을 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총추위는 이미 이사회에 후보를 추천해 검증할 수 없다며 여교수회의 입장을 이사회에 전달했다는 답신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검증을 통해 부적격 후보를 걸러하고 이사회에 추천해야 할 1차 기구인 총추위가 검증을 부실하게 한 것이다.

이사회 역시 강 교수에 대한 성희롱·성추행 의혹에 대해 인지하고 논의를 했음에도 강 교수를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당시 이사회에 '피해자'인 여기자와 여교수의 자필 진술서까지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재적이사 15명 중 8명이 강 교수에게 표를 던져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문제가 되는 후보를 걸러낼 수 있는 장치가 총추위와 이사회에서 2번이나 있었던 것이지만 그렇지 못했다"며 "사법처리나 징계 등 형식적인 기록에 대한 검증만 이뤄지면서 도덕성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증소위에서는 문제판단을 이사회로 넘겨버리고, 이사회에서는 피해자가 특정돼 있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실체가 없다는 이유로, 또한 검증소위원회에서 이미 검증을 한 번 했었을 게 아니냐는 판단을 해 버리면서 부실검증으로 이어져 문제를 키운 꼴이 됐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K모 서울대 교수는 “국립대 총장에서 직선제 성격이 가미돼서 선출된 후보이기 때문에 이사회가 부담을 가진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며 “좀 더 깊이 생각해 보면 교피아라는 세력들이 암암리에 작용해서, 그러니까 교육부 차관도 이사회에 참여했지만 그것을 최소한 묵인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판단이 든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이날 긴급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에 착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