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대학 12개교 108억원 지원

▲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28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인재성장 지원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혁신성장의 핵심주체는 인재”라고 강조하면서 ‘4차 산업혁명 선도혁신대학’ 10개교를 선정,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U's Line 오소혜 기자]교육부가 대학의 4차 산업혁명형 인재양성과 평생교육사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총 지원액은 200억 원에 달하며 수혜대학은 22개가 될 예정이다.

15일 교육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업의 하나로 올해 새로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운영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 사업은 기존 LINC+ 일반대 산합협력고도화형 참여대학(55개교) 가운데 서면·대면평가를 거쳐 올해 4월 10개교를 최종 선정한다.

운영계획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 10곳을 뽑아 10억 원씩 모두 10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유망분야 인재를 체계적으로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환경·방법 등 분야를 개선한다. 4차 산업혁명 기초교과와 전문교과를 도입하는 등 커리큘럼을 바꾸고 학과간 교육과정을 개방해 학생의 자발적·선택적 융합 학습 기회를 늘린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이날 교육부는 또 올해 12개 안팎의 대학을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해 108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대학이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마련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존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 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 사업을 통합했다.

교육부는 지역별 평생교육 우수 모델육성을 위해 수도권, 호남·제주권, 강원·대구경북권, 동남권 등 5개 권역별로 선정평가를 진행한다. 신청대학은 운영 모델과 규모를 각 대학 여건과 평생교육 수요를 고려해 자율적으로 설정하되, 학위과정은 반드시 운영해야 한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장은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의 대안적 교육이 아니라 사회변화에 대비한 필수교육"이라며 "대학이 다양한 교육수요에 대응해 학사제도를 성인 친화적으로 개편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